개요
- 바코드 시스템은 늘어만 가는 기/자재, 비품, 재고 등의 자산정보를 수기로 취합할 때 발생하는 시간, 인력, 오기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신속하고도 정확하게 집계된 DATA와
ERP시스템의 연동을 통해 업무효율을 향상시킵니다.
구성도
바코드를 활용한 입출고 시스템(기업에 맞게 MES에 포함 구축)
바코드 시스템

- ICUBE(ERP) 연동
- ERP와 연동되어 실시간 입,출고 및 제품이력을 관리 및 정확한 재고관리 가능
주요 메뉴 구성도
바코드관리
- 라벨발행
- 라벨재발행
- 발주라벨발행
- 생산실적라벨발행(자동)
설비정보관리
- 입고현황/출고현황
- 재고이동현황
- 주문(유통)출고현황
- 실적입고현황/자재출고현황
- 자재사용 LOT현황
- 바코드 등록 현황
- 재고 시리얼 조회
- 시리얼이력조회
- 재고자산관리현황
- 실적입고현황
입고관리
- 품번바코드등록
(Excel Import)
- 재고시리얼등록
(Excel Import)
- 발행시리얼등록
(Excel Import)
바코드 전체 프로세스
입고프로세스
도입전 입고프로세스
"복잡한 단순 반복적 작업"수작업 오류, 전산 오류발생 빈도가 높음
도입후 입고프로세스

출고프로세스
도입전 출고프로세스
"복잡한 단순 반복적 작업"수작업 오류, 전산 오류발생 빈도가 높음
도입후 출고프로세스

기대효과(현 업무의 문제점 및 개선안)
- 수작업에 의한 비품 관리 시스템
- 수량 집계의 오차발생
- 부서, 이동 또는 분할 및 통합 등의 환경변화요인에 따른 비품 파악 및 오차 발생
- 육안 식별에 의한 오류 및 인력낭비
- 두 명이 부르고 적는 수작업 형태와 육안확인으로 인한 오류 발생 및 인력, 시간 낭비
- 수작업에 의한 재고 실사의 문제점
- 육안 식별에 의한 오류
- 수기작업의 오류
- PC에 KEY IN까지 작업 시 오류
- 재고실사에서 KEY IN까지 시간과 인력 다량 소모
- 수작업에 의한 비품 관리 시스템
- 신속, 정확한 DATA 집계
- 핸드터미널을 이용한 신속한 DATA취합으로 비품자료 오차방지
- 인력 및 시간 절감
- 핸드터미널을 이용하여 DATA를 자동 취합하므로 수기보다 4배 이상 빠르고
혼자서도 손쉽게 처리
- 핸드터미널을 이용한 재고 실사관리
- BAR-Code를 핸드터미널로 Scanning하므로 정확한 DATA 취합
핸드터미널에서 PC로 DATA를 직접 전송하므로 자동으로 UP-DATA 처리
자동 UP-DATA 처리로 시간과 인력 절감
바코드 PDA화면
기타-라벨지
하드웨어